난임(불임)

난임 · 불임의 발생 원인 및 증상, 치료법을 소개합니다.

난임이란?

부부가 1년 동안 피임하지 않고 부부관계를 했으나 임신이 되지 않는다면 난임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난임은 발생 원인에 따라 맞춤 치료를 시행하면 충분히 개선이 가능하므로 검사를 통해 원인을 규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습관성 유산

습관성 유산은 반복 유산이라고도 하는데 임신 20주 이전에 3회 이상 유산이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태아나 부모의 염색체 이상, 자궁의 해부학적 이상, 호르몬 이상, 면역학적 이상으로 크게 분류할 수 있으며
기타 감염, 대사장애, 스트레스 등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증상 없이 지내다가 정기적인 산전 진찰을 위해 시행한 초음파 검사에서 발견될 수 있습니다.

• 1
    난소 기능 저하
  • 2
    배란 장애
  • 3
    난관 손상, 결찰(매듭) 또는 난관주위 유착
  • 4
    자궁경관 또는 면역학적 요인
  • 5
    자궁인자
  • 6
    면역학적 이상, 감염, 심한 정신적 질환
  • 7
    원인 불명 : 난관, 난관주위 유착을동반하지 않는 자궁내막증 포함
  • 8
    남성 요인

진단 및 검사

• 기초검사

• 호르몬검사

• 정액검사

• 배란검사

• 자궁난관조영술

• 진단복강경검사

예방수칙

난임은 매우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예방수칙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건강한 성생활과 노력을 통해 불임의 가능성을 낮추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부부 모두에게 해당되는 진단이므로 상호 지지와 협조가 필요합니다.
배란 유도 등의 치료시에는 의료진이 정한 시간을 준수합니다.
상당한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서로 배려하는 자세를 갖습니다.
정기적인 산부인과 방문 및 전문의 상담 등 적극적인 자세를 갖도록 합니다.